업무를 주로 엑셀로 작업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성상 단축키가 없어서 많이 불편하죠. 심지어는 한글 2010 사용하시다가 단축키가 당연히 엑셀에도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데요. 특히 셀병합을 위한 단축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엑셀 작업하다가 셀병합을 하려는데 할 때마다 마우스로 클릭해서 작업하려니 작업량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작은 내용의 데이터는 상관없는데 방대한 양의 자료와 데이터 시트를 사용할 때는 단축키가 얼마나 아쉬운지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마 통감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엑셀 단축키 매크로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 역시 정말 급할 때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지식인에게 도움을 받은 적이 있는데요. 시간이 몇 달 지나니까 기억이 또 가물가물 합니다. 그래서 이참에 문서화해서 정리 두려고 합니다. 물론 지식공유 차원에서 여러분들에게도 자료를 제공하고 공유합니다. 지식인에도 있지만 첫 사용자는 많이 헤매게 됩니다. 특히 엑셀은 2007번전이랑 2010버전이 비주얼 도구 화면이 좀 달라서 바쁠때는 정신 못차리죠. 제가 그런 경험이 있어서 귀찮지만 그림으로 직접 캡쳐하여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셀병합 단축키는 없는게 맞습니다. 결국 매크로로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다음 순서대로 잘 따라해 보세요. 셀병합 단축키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두 개 이상의 셀을 먼저 블록으로 지정합니다. 매크로를 만들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의로 지정하셔도 무방합니다.

 

 

 

 

2. 도구 -> 매크로 -> 새 매크로 기록 매뉴를 선택합니다.

 

 

 

 

3. 대화상자에서 매크로 이름을 셀병합으로 입력(다른거 입력해도 무방,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걸로 입력)하고 바로가기 키에 소문자 q를 입력합니다. 이것이 단축키가 되는데요. 본인이 기억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한 단축키 선택하시면됩니다. q 로 하셔도 되고 z로 하셔도 됩니다. 저는 z가 더 편해서 z로 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단축키는 영어 소문자 하나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매크로 저장 위치를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선택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잘 안보일까봐 창을 확대해 봤습니다]

 

 

 4. [서식] - [셀] 매뉴를 클릭으로 선택해서 [셀 서식] 대화상자를 엽니다. [맞춤] 탭으로 이동 후 "셀병합"을 클릭. 선택 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5.기록중지 도구모음에서 [기록중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매크로 기록을 끝냅니다. 만약에 기록 중지 도구 모음이 나타나지 않으면 [도구]-[매크로] - [기록중지] 매뉴를 선택해서 기록을 중지해도 됩니다. 간혹 기록중지 도구가 나타나지 않아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아래에 캡쳐 화면을 준비했으니 참고하세요.

 

 

 

[요약 정리] : 지금까지 과정이 Ctrl 을 누른채 q를 눌렀을 경우 셀 병합이 실행되도록 매크로 셀병합 단축키 지정을 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성공하실 수 있겠네요. 반대로 셀 분할은 이미 셀 병합이 되어 있는 부분을 선택하고 매크로 기록을 시작한 다음 매크로 이름과 바로가기 키를 다르게 지정,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를 저장. 위치로 지정하면 쉽게 됩니다. 결국 같은 방법으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할 일이 생길 때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런 매크로 단축키 활용법은 엑셀사용자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 올 수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한글에서 사용하는 단축키가 엑셀에서는 존재하지 않아 불편하실 때 꼭 활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다른 단순 작업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해 보세요. 저 역시 네이버 지식인에게 많이 배워서 고마운 마음에 공유해 봅니다. 부디 좋은곳에 사용하시길 바라며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