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를 보니 개발자용 에디터로 많이들 소개해 놓은 걸 봤는데 반드시 개발자가 사용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일반인이 메모기능으로 활용하여도 좋고 메모장이나, 워드패드 보다 눈에 쉽게 들어와 편하게 사용 가능할 것 같네요. 단지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색깔별로 변수 선언이라든지, 함수, 루프문, 조건문 등을 보기 쉽게 색깔별로 되어 있어 편리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에디터 하나 사용하려고 유료화 시킨 적도 있었는데 무료로 설치가 가능하기에 추천해 봅니다.

 

 

 

자바 프로그램을 한 번 돌려보려고 jEdit 에디터에서 작업을 해 본 모습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커서 아래로 색이 변하여 색표시가 되고 소스코드의 라인도 생성되어 눈이 편하고 버그를 잡을 때 편리할 것 같습니다. 위의 매뉴를 둘러보니 매크로 기능도 있었고 녹화기능도 있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기능인 Undo 라든지 Search 기능 등 여러가지 기능은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도움말 화면인데 언어를 영어로 선택해서 영어로 나오네요. 한국어 버전도 있다고 하니 구해서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단 설치를 하시려면 http://jedit.org 로 접속해서 [download]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의 할 것은 자바 기반이 아닌 윈도우 기반의 설치 파일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확실히 워드패드 보다 편하게 작업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위의 화면은 워드패드로 된 화면인데 차이가 좀 나는 것 같아요. 대량의 텍스트를 편집하거나 웹스크립트를 수정할 때 작업중에 눈이 아프거나 버그를 찾기 힘든 경우도 종종 생기는데 유용한 에디터 프로그램이 있으면 사용이 편합니다.

 

 

 

주의할 점은 jEdit 에디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바환경이 구축되어 있어야 하는데 jRE 1.6 또는 jDK 1.6이상의 VM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점이라면 단점이긴 하지만 괜찮은 jEdit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처야 하는 단계가 되겠네요. http://java.com/download/index.jsp 로 접속하여 자바 실행 환경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jEdit 홈페이지(http://jEdit.org)에 접속 후 윈도우 기반의 에디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시면 완료됩니다. 여러분들도 다운 받아서 한 번 사용해 보세요. 티스토리 홈페이지 스킨을 제작하거나 웹스크립트를 수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게 될 것 같아 추천해 봅니다. 

 

손가락 추천 클릭으로 IT정보를 나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