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VS 카카오페이 치열한 경쟁예고

 

이러한 두 결제방식 모두 '일장일단'이 있음을 먼저 밝혀둔다. 페이서비스는 소비자들, 이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선택해야 할 몫이다. 카카오페이의 차별성과 네이버페이를 비교하는 목적은 누가 더 좋은 점을 많이 가졌으며 우월한가를 판가름하기 위함이 아니다. 실제로 어떤 상황에 직면했느냐에 따라 이용률이 달리지며, '기존 가입자수와 사용자 위주의 인터페이스가 얼마나 훌륭한가' 등이 반영되어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카톡)의 이용자가 워낙 많아서 카카오페이가 가진 여러 장점들은 분명 많아 보인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네이버페이가 과연 사용자들에게 한 발 더 다가 갈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답은 모바일의 편의성에 숨어 있는것처럼 보인다.

 


 

 

 

 

쇼핑 검색부터 결제까지 원스톱 '네이버 ID 하나로' 가능할까. 스마트폰과 PC에서 쇼핑 결제와 계좌 송금이 가능한 '네이버페이'가 나왔다.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아이디를 사용하는 1500만명 가입자가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아이디 하나로 승부한다. 기존 가입자가 워낙 많아서 카카오페이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 일단 가입자와 시장성, 그리고 편리함을 앞세워 진격하고 있다. 하지만 카카오페이의 성장세도 무시할 수 없다. 네이버는 아이디 하나로 결제,충전,적립,송금까지 가능한 편리성을 앞세워 네이버페이를 내세우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가 가진 검색으로 필요한 상품 찾기부터 결제까지 빈틈 없는 원스톱 쇼핑을 제공하며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합해 서비스중이다.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계좌 간편 결제, 개인 간 송금, 포인트 적립과 충전 등 기존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담겼다. 주로 사용하는 카드와 계좌정보를 처음 결제할 때 인증 받으면 자유롭게 사용한다. 배송현황, 반품, 교환 진행은 물론이고 적립 충전 등 통합포인트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계좌송금을 일원화한 것은 기존 간편 결제인 다음카카오와 차별화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송금 대상 계좌번호를 몰라도 네이버ID, 휴대폰 번호, 주소록 등 과거 송금 이력 등으로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송금이 가능한 점은 카카오페이도 동일하다.

 

 

 

30만원이상 고액 결제에서도 카카오페이는 공인인증서 없이 결제가 가능하도록한 방식이 도입되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앞세워 한 발 한 발 다가가고 있다. 그러나 가맹점 수에 있어서는 네이버페이가 카카오페이를 앞서고 있다. 네이버페이로 결제 가능한 가맹점은 5만3000여개, 카카오페이 가맹점은 160여곳인과 비교해 보면 차이가 있다. 의류와 패션상품, 아웃렛, 산지식품 등 전국각지 오프라인 매장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음악, 영화, 웹툰, 게임 등 네이버 디지털컨텐츠와 연동이 가능하다.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의 가맹점과 사용자수 등의 양적인 잣대를 단순하게 비교해서는 이 두방식의 우수한 점을 가리기 힘들다. 현재 시장점유율면에서 양적인 우세는 네이버가 점유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카카오페이가 가진 잠재력과 질적컨텐츠의 우수성이 비대한 네이버 고객과 가입자를 압도할 수 있을지 그건 아무도 모른다.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는 방식에서부터 차별성이 존재한다. 사용자, 보안방식, 금융기관, 가맹점 등에서 단순 비교하기는 힘들다. 그리고 아직 초반이라 이 두 방식의 승부처는 사용자의 편리성(UI)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