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릴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 정리하는 유틸 프로그램입니다. 흔히들 'garbage collection'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는데 지금 소개해 드릴 레지스트리와는 좀 다르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해 봤습니다. 쓰레기 수집(모음집)이라고 어떤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윈도우에서 제거했다고 이것이 깨끗하게 지워진 것이 아닙니다. 바로 레지스트리에 그대로 남아 있어 나중에 계속 쌓이게 되죠. 이런 현상은 초반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 듯 하지만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OS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속도저하의 문제, 그리고 레지스트리의 찌거기들이 덕지덕지 남아 있어 프로그램 오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런 레지스트리의 청소를 담당할 프로그램을 소개해 올려 봅니다.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명은 'Revo Uninstaller'입니다. 특히 악성코드 프로그램 삭제 후 반드시 레지스트리에 남아 있는 정보도 삭제를 하셔야 합니다. 몇몇 악성 코드는 레지스트리를 제거하지 않으면 계속 살아서 움직이니 꼭 점검해야 합니다.    

 

 

 

혹시 실수로 중요한 프로그램까지 모조리 레지스트리를 삭제했더라도 복구지점만 만들어 놓으면 복원이 가능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제가 사용해 본 결과 다른 프로그램보다 삭제 기능이 좀 강력한 것 같습니다. 특히 제 노트북이 64비트 운영체제라 이걸 원활하게(?) 지원하는 레지스트리 정리기를 구해서 기분이 좀 좋았습니다.

 

 

 

제거방식을 선택해야 하는데 무난하게 3번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프로그램을 제거 후 남겨진 찌거기 정보를 긁어 모으는 과정을 잘 보여줍니다. 검색에 들어온 것들은 과감히 삭제를 해 주셔야 합니다. 

 

 

 

이때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복구지점 저장 후 남아있는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내용들이 일괄 삭제 됩니다. 

 

 

 

 

몇 분이 흐르면 모두 삭제에 성공했다는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 남은 레지스트리 항목을 그림으로 보여주며 삭제해 주고 또한 선택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남아 있는 레지스트리 항목을 일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 중요한 자료는 체크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남겨진 폴드와 파일을 모두 찾아 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완료 후에는 제부팅을 해 주셔야 적용이 됩니다. 혹시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거나 문제가 생기면 복원지점을 찾아 복원해 주시면 됩니다.